인문학/영화

역대 가장 우아한 영화는?

휴먼스테인 2013. 10. 24. 11:36

역대 가장 ‘우아한’ 한국영화는?

 

우아한 영화에 대한 소고

최근 미국 작가 앤드류 솔로몬의 짧은 인터뷰를 읽었다. 그는 현재 어떤 책을 읽고 있느냐는 질문에 “‘여인의 초상’을 다시 읽고 있는데, 삶과 문장에 있어서 우아함(elegance)이란 것이 진정으로 존재하며 그 주변은 얼마나 황폐한가를 되새기고 기억하기 위해 몇 년에 한번씩 이 책을 다시 읽곤 한다”고 말했다.

 

 

필자는 솔로몬이 ‘우아함’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방식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요즘엔 ‘우아함’이란 단어는 일반사람들보다 광고업자들이 럭셔리 자동차나 보석을 팔 때 더 많이 사용한다.

예술, 패션 또는 건축을 묘사하는 데는 유용한 용어이기는 하지만, 솔로몬은 분명히 뭔가 다른 생각으로 이 단어를 사용했다.

그는 우아함을 뭔가 희귀하거나 감춰진 것 같은 느낌이 들게 언급했다.

, 우아함을 ‘황폐’라는 단어와 왜 연관시켰는지 궁금증이 들었다.

우아함은 미()에 대한 헌신을 단순히 의미할 수도 있다.

하지만 헨리 제임스가 1880년에 ‘여인의 초상’을 집필하던 당시 우아함은 사회적 의미에서 더 많이 사용되곤 했으며,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방식이나 살아가는 방식 등을 뜻했다.

우아하게 살아간다는 것은 타인과 잘 지내기 위해 타협하지 않고 특정 이념에 따라 살아간다는 의미이다.

우아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세상과의 대립을 의미하기도 한다.

우아함과 현실 간의 이런 충돌은 황폐함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솔로몬은 “인간의 경험은 상실로 가득 차 있으며 높은 도덕은 존재할 수가 없다는 헨리 제임스의 믿음, 슬픔에 감동받았다”고 말했다.

우아함의 정신은 영화와 같은 현실적인 매체, 특히 요즘 영화 보다는 소설 속에서 찾기가 더 쉬운 듯하다.

영화 속에서 우아함을 찾고자 하는 관객들이라면 서울 아트 시네마에서 열리는

1950~60년대 일본 영화감독 마스무라 야스조 회고전에서 그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시네마테크 온타리오는 ‘우아한 야수: 일본 뉴웨이브 거장 마스무라 야스조’란 제목으로 회고전을 열기도 했다).

 

마스무라 야스조

출생일

1924-08-25

사망일

1986-11-23

출신지

일본

최근작

대지의 아이(1976), 뮤직(1972) 더보기

 

 

만약 필자가 영화제 집행위원장이라면, 우아함이란 개념을 다룬 특별 섹션을 선보이고 싶다.

여러 평론가나 감독들에게 우아함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는 영화를 선택해달라고 요청하면 재미있을 듯하다.

영화의 범위가 넓을 것 같다.

물론 (우아함의 범주에 들어가는) 동시대 고전영화들도 있다.

왕자웨이의 <화양연화(2000)>가 특히 그렇다.

필자라면 최근 작품들 중 놀라울 정도로 아름답고 우아한 영화로,

한 여성의 자각과 부호가문의 몰락을 다룬 틸다 스윈튼 주연의 <아이 엠 러브(2009)>를 꼽겠다.

 

화양연화 (2000)

 

 

 

 

 

 

아이 러브 (2009)별점

 

 

한국영화는 아주 모던하고 동시대 경향에 민감한 만큼, 많은 영화감독들이 (스타일과는 반대되는) 우아함을 추구하지는 않고 있다. 우아함이란 단어의 몇 가지 느낌을 담아낸 한국의 고전영화로는 이만희 감독의 <귀로(1967)>, 김수용 감독의 <안개(1967)> 같은 작품이 있다.

   

 

 

 

 

달콤한 인생 (2005)

 

하지만 동시대 영화들 중에서는 특히 두 작품이 우아함의 자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첫 번째 작품은 노골적인 폭력성과 불편한 이미지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이상하게 생각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김지운의 걸작 <달콤한 인생(2005)>을 다른 갱스터 영화들을 구분 짓는 요소는 바로 우아함이다. 이 영화는 단순히 아름답게 촬영됐다거나 갱스터 삶의 폭력성과 세련됨을 포착한 데 그치지 않는다. 등장인물은 어떤 특정 코드에 따라 살아간다. 도덕적인 코드 또는 이상주의는 아니지만, 우아함에 대한 기묘한 헌신을 보여주고 있다.

 

 

멋진 하루 (2008)

두 번째 영화는 <멋진 하루(2008)>이다.

이 경우 우아함을 구현하는 것은 캐릭터 자체라기보다는,

이윤기 감독의 예민한 연출과 어우러진 전도연과 하정우의 놀랍도록 자연스러운 연기이다.

이런 종류의 스토리텔링은 화려하게 꾸미지 않은 매우 단순한 이야기라는 점에서 한국영화계의 상업적 경향과 상당히 반대된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감정을 다루는 방식은 극도로 세련되며 우아하다.

겉으로는 평범해 보일지는 몰라도, <멋진 하루>는 최근 한국영화의 놀라운 성과물 중 하나이다.

영화평론가 달시 파켓
darcy@koreanfilm.org


[영어 원문]

Elegance

Recently I read a short interview with the American writer Andrew Solomon, where he was asked what book he is currently reading. He said,
Im rereading The Portrait of a Lady, which I do every few years to remind myself that there really is such a thing as elegance, in life and in prose and to remember how much devastation can unfold around it.

I was struck by the way he used the word
elegance. Its a word that these days is used more often by advertisers selling luxury cars or jewelry than by ordinary people. It can be a useful term for describing art, fashion or architecture, but Solomon clearly had something else in mind when he spoke that sentence. His words gave the impression of elegance as something rare, or perhaps hidden, and he makes us wonder: why should it be linked with the word devastation?

In one sense, elegance can simply mean a commitment to beauty. But when Henry James wrote The Portrait of a Lady in 1880, the word was more often used in a social sense. It described the way you interacted with other people, and the way you chose to live your life. To live with elegance is to live according to certain ideals, not to compromise yourself in order to get along better with other people. To be elegant is, in one sense, to be in opposition with the world. Perhaps this clash between elegance and the reality is what can bring on such devastation. Solomon says,
I am moved by Henry Jamess ineffable sadness, the belief that human experience is full of loss, and that high morals dont stand a chance.

I think it
s probably easier to capture the spirit of elegance in novels than in the more realistic medium of cinema. In contemporary cinema in particular, its a rare quality. Viewers looking for elegance in films this month would be more likely to find it in the retrospective devoted to 1950s-60s Japanese filmmaker Masumura Yasuzo screening at the Seoul Art Cinema. (An old retrospective at the Cinematheque ontario was titled, Elegant Beast: Discovering Japanese New Wave Master Yasuzo Masumura)

If I were the director of a film festival, I would love to screen a special section devoted to the idea of elegance. It would be interesting to ask different critics and directors to choose films that they believe express this quality. Since everyone has a different concept of elegance, there would probably be a wide spectrum of films. But there are some contemporary classics, such as Wong Kar-Wai
s In the Mood For Love 화양연화
(2000), that would be particularly likely to appear. My own choice for the most stunningly beautiful and elegant work of recent years is the Italian film I Am Love (2009) starring Tilda Swinton, which captures both the awakening of a woman and the decline of a wealthy family.

Korean cinema is so modern, and so in tune with contemporary trends, that elegance (as opposed to style) is not something that many directors strive for. There are some classic examples that capture several senses of the word elegance, including Lee Man-hee
s Road to Return 귀로 (1967) and Kim Soo-yongs Mist 안개 (1967). But among contemporary films there are two works in particular that for me embody this particular quality. The first one may seem a strange choice, since it contains such graphic violence and disturbing imagery, but what separates Kim Jee-woons masterpiece A Bittersweet Life 달콤한 인생 (2005) from other gangster films is its elegance. Its not simply that the film is beautifully shot, or the way in which it captures both the refinement and brutality of the gangsters life. Its that the main character himself lives according to a certain code. It
s not so much a moral code, or a sense of idealism, as it is a strange sort of commitment to elegance.

The second film is My Dear Enemy
멋진 하루 (2008). In this case, its not so much the characters themselves who embody some form of elegance, but rather the tremendous naturalism of Jeon Do-yeon and Ha Jung-woo, combined with the sensitive directing of Lee Yoon-ki. The type of storytelling employed by the film stands in quiet opposition to commercial trends in the Korean film industry, in the sense that its a very simple story told without flourishes. But the way the film handles emotion is extremely refined and, yes, elegant. It may look ordinary on its surface, but My Dear Enemy is one of Korean cinema
s remarkable achievements of recent years.

Darcy Paquet

 

달시 파켓

(Darcy Paquet)

 

한국사람보다 더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미국인 영화평론가.(@darcypaquet)
서울에서 살고 있으며, 1997년부터 한국 영화에 대한 글을 써오고 있다. 'Koreanfilm.org'라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스페인 산세바스찬국제영화제와 이탈리아 우디네극동영화제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최근엔 <돈의 맛> <강철대오>에 조연으로 출연했다.

'인문학 >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사서독 Redux(사랑에 관한 애절한 영화)  (0) 2013.12.27
개똥이  (0) 2013.11.18
마지막 4중주  (0) 2013.07.28
휴먼스테인(The humanstain)  (0) 2013.01.25
가족시네마 中 ‘별 모양의 얼룩’  (0) 2013.01.09